CURRICULUM

교육과정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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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의 필수불가결, 게임프로그래밍

게임프로그래밍 과정은 구현된 캐릭터와 오브젝트, 배경 등을 모두 모아 유저가 플레이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게임개발의 가장 마지막 단계로써, 게임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언어와 알고리즘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게임엔진, 서버, 네트워크 등 게임시스템 전 분야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교육합니다.

강의정원30명

강의시간평일반&주말반

수강문의1644-2260

시간표

평일 (월 - 금) 주말 (토)
1교시 09:30 ~ 11:30 4교시 16:00 ~ 18:00 1교시 09:30 ~ 13:30
2교시 11:30 ~ 13:30 5교시 18:00 ~ 20:00 2교시 14:00 ~ 18:00
3교시 14:00 ~ 16:00 6교시 20:00 ~ 22:00
  • 평일반(10개월)
  • 주말반(8개월)

프로세스

기초과정(4개월)
(2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기초1
-C/C++ 1,2-

(2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기초2
-자료구조/알고리즘-

정규과정(6개월)
(2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C#/자료구조/알고리즘-

(2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유니티 2D-

(2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유니티 3D-

정규과정(8개월)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교육과정

기초과정 (4개월)

  • 게임 프로그래밍 기초 1 -C/C++ 1, 2-

    해당 과정에서는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와 지식을 학습하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이해합니다.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C++ 프로그램은 어떻게 생겼나
    · 변수 - 정보를 담는 방법
    · 타입 1 - 정보의 종류
    · 연산자 - 정보를 가공하는 법
    · 분기와 반복 - 프로그램 흐름 조절하는 법
    · 프로그램의 기본 지식의 이해
    · 변수란 무엇인가?
    · 연산자의 역할 이해
    · 분기와 반복문의 이해와 사용법 학습
    · 프로그램의 기본 지식의 이해
    · 변수란 무엇인가?
    · 연산자의 역할 이해
    · 분기와 반복문의 이해와 사용법 학습
    2주차 · 배열
    · 구조체
    · 포인터
    · 배열과 구조체와 포인터
    · 복합 타입의 모든 것
    · 함수 1
    · 함수 2
    · 개발 언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타입에 대한 이해와 사용법 학습
    3주차
    4주차 · 동적 메모리 할당
    · 문자열
    · 헤더 파일과 구현 파일
    *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에 관한 실습 진행
    · 동적 메모리의 생성 및 사용법 학습
    · 문자열에 대한 이해
    · 분할 컴파일에 대한 기본 지식 습득
    5주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클래스와 객체
    · 상속과 포함
    · 다형성과 가상 함수
    · 예외처리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이해와 구현에 대한 지식 습득
    6주차
    7주차 · 접근 범위와 존속 기간
    · 타입2 - 사용자 정의 타입으로서의 클래스
    · 네임스페이스 - 관련된 코드를 묶어주는 논리적인 가방
    · 템플릿과 STL - 컴퓨터에게 코딩을 맡기자
    · 입출력 - 콘솔 창과 파일에 입출력하기
    · 비주얼 스튜디오 닷넷 사용하기
    · 비주얼 스튜디오 6.0 사용하기
    · C++ 프로그래밍의 추가적인 프로그래밍 기능을 학습
    · 기본적인 STL 사용법 학습
    · 디버깅 방법 학습
    8주차
  • 게임 프로그래밍 기초 2 -자료구조/알고리즘-

    해당 과정에서는 자료구조의 이해와 알고리즘 학습을 통하여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합니다.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포인터, 구조체 등
    · 리스트
    · 앞으로의 실습에 필요한 포인터와 구조체의 추가적인 교육
    · 자료구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NODE형 자료구조에 대한 지식 습득
    · 기본적인 이론 수업
    · 습득에 따른 실습수업
    · 학생들의 이해 정도에 따른 추가적인 프로젝트 성 실습
    2주차 · 스택(Stack)
    · 큐(Queue)
    · 트리(Tree)
    · 자료구조 Stack, Queue, Tree에 대한기본적인 이해와 실습을 통한 자료구조 활용 능력을 배양
    3주차
    4주차 · 정렬
    · 탐색
    · 정렬과 탐색 알고리즘의 이해를 통해기본적인 알고리즘의 개념 이해
    5주차
    6주차 · 우선순위 큐와 힙
    · 해시 테이블
    · 그래프
    · 난이도 있는 자료구조와 그에 따른 알고리즘의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해결 방법 방식을 이해
    7주차
    8주차 · 문자열 검색
    · 탐욕 알고리즘
    · 백트래킹
    · 진도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 습득 (교육내용에 따른 프로젝트 실습 혹은 교육 진행)

정규과정 (6개월)

  • 게임 프로그래밍 -C#/자료구조/알고리즘-

    해당 과정에서는 유니티 엔진 스크립트 언어로 사용되는 C#언어의 문법과 올바른 사용법을 익힙니다.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코딩을 통하여 C#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코딩 테스트와 기술 면접 준비합니다.
    주(1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프로그래밍 기초
    (변수/문자열 제어, 연산자, 흐름 제어, 메소드)
    · 데이터형과 변수에 대한 이해
    · 연산자 사용법 학습
    · 분기문, 반복문을 통한 코드 흐름 제어
    · 메소드 작성 및 사용법 학습

    · 개념 이해, 코드작성, 연습문제 풀이

    2주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추상 클래스/인터페이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 이해
    · 클래스, 상속 방법 등 학습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다형성 학습
    3주차 · 프로그래밍 고급
    (일반화, 대리자, 이벤트, 람다식, LINQ, 예외 처리)
    · C#언어를 더욱 더 깊게 사용하기 위한 주제 학습
    4주차 · 파일 입출력 / C# 컬렉션 / 자료구조
    (텍스트/바이너리 파일 입출력, 객체 직렬화, 배열/ 리스트, 트리, 딕셔너리)
    · C#언어를 사용한 파일 입출력 방법 학습
    ·기본 컬렉션들의 자료구조 및 사용법 학습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자료구조 구현
    (레스트/스텍/큐,이진 트리, 우선순위 큐/힙)
    · 자료구조들을 C#코드로 작성하기

    · 개념 이해, 코드작성, 연습문제 풀이

    2주차 · 정렬 구현
    (버블 정렬/퀵 정렬/삽입 정렬/선택 정렬, 힙 정렬/ 병합 정렬/ 기수 정렬)
    · 정렬 알고리즘들을 C#코드로 작성하기
    3주차 · 탐색 구현
    ((균형)이진 탐색 트리, 해시 테이블)
    · 탐색 알고리즘들을 C#코드로 작성하기
    4주차 · 그래프 구현
    (인접 형렬 그래프, 인접 리스트 그래프, DFS, BFS, 최소 비용 신장 트리)
    · 그래프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C#코드로 작성하기
  • 게임 프로그래밍 -유니티 2D-

    해당 과정에서는 유니티 엔진의 기본 사용법을 2D 게임 개발에 필요한 요소 중심으로 학습합니다.
    2D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익히고 2D 게임을 구현합니다.
    주(1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유니티 엔진
    (에디터 사용법, 애셋/씬/게임, 오브젝트/컴포넌트구조,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워크 플로우, 디버깅 방법)
    · 유니티 엔진의 기본 사용법과 개발 방법 학습

    · 유니티 에디터 사용법

    · 유니티 UI 실습

    2주차 · 이펙트
    (사운드 이펙트, 파티클 시스템, 포스트 이펙트)
    · 사운드 및 시각 이펙트를 공부하고 사용법 학습
    3주차 · UI1
    (UI 컴포넌트, 레이아웃, UI 이벤트 처리)
    · 유니티 엔진 UI 프레임워크 이해
    · 기본제공 되는 UI 요소 사용법 학습
    4주차 · UI2
    (UI 매니저, 메뉴 UI, 인게임 UI)
    · 게임에서 사용할 메뉴 및 인게임 UI 구현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유니티 2D 물리
    (콜라이더, 리지드 바디, 물리 시뮬레이션)
    · 2D 물리 엔진의 프레임워크 이해
    · 2D 물리 엔진의 사용법 학습

    · 퍼즐 게임 구현

    · 플랫포머 게임 구현

    2주차 · 퍼즐 게임 만들기 · 2D 퍼즐 게임의 설계
    · 실습을 통한 주요 기능 구현
    3주차 ·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1 · 물리 엔진을 이용해 캐릭터와 상호 작용하는 환경 구성
    4주차 · 플랫포머 게임 만들기 2 · 적 NPC의 AI, 공격 패턴 등 구현
  • 게임 프로그래밍 -유니티 3D-

    해당 과정에서는 3D 그래픽스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유니티 엔진을 통해 3D 렌더링을 이해합니다.
    애니메이션, 물리, AI 등 게임 개발에 필요한 주요 기술을 익히고,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3D 게임을 구현합니다.
    주(1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3D 렌더링
    (카메라/라이트/렌더러, 애니메이션)
    · 유니티 엔진의 3D 렌더링을 이해
    · 애니메이터 컴포넌트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제어

    · 시각 효과

    · 유니티 물리 엔진

    2주차 · 이펙트
    (사운드 이펙트, 파티클 시스템, 포스트 이펙트)
    · 사운드 및 시각 이펙트를 공부하고 사용법 학습
    3주차 · 물리 엔진
    (콜라이더, 리지드 바디, 물리 시뮬레이션)
    · 3D 물리 엔진의 프레임워크 이해
    · 3D 물리 엔진의 사용법 학습
    4주차 · AI, 길 찾기
    (FSM, 행동 트리, 내비게이션 매시/에이전트)
    · NPC 구현에 필요한 AI와 길 찾기 방법을 학습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모바일 플랫폼 포팅
    (모바일 입력 처리, 네이티브 서비스, 모바일 최적화)
    · 모바일 플랫폼 게임 구현에 관한 기술 습득

    · 모바일 플랫폼 게임

    · TPS 게임 구현

    2주차 · TPS 게임 만들기 1 · 환경 설정, 캐릭터 세팅 및 제어,발사체 구현
    3주차 · TPS 게임 만들기 2 · 적 캐릭터의 AI, 길 찾기 등 구현
    4주차 · 게임 구현 실습 · 간단한 클리커 게임 구현

해당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의 구성과 바닥에 깔린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추가적인 개념을 공부합니다.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언어를 배우며 언어의 사용법뿐만이 아닌 각 요소가 융합되어 어떻게 게임으로 탄생하는지를 학습합니다.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 (절차지향)

    주(1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 절차지향 프로그래밍
    · C언어의 개념 및 함수 프로그래밍의 이해
    · 만들 게임에 대한 설명
    · C와 절차지향을 이용한 게임 개발

    · 직접 게임을 만들며, 배운 지식을 실제 적용하고 이해

    2주차 · 함수의 이해
    · 자료구조의 이해
    · 문자열의 출력
    · 조건문과 반복문을 이용한 게임의 분기
    · 게임의 입력
    3주차 · 실제 게임 업데이트 방법
    · 조건문과 반복문을 리팩토링하는 방법
    · 구조체를 이용한 자료형
    · 실질적인 포인터의 사용법
    · 스크립트 사용법
    4주차 · 다양한 부분의 개선을 통해 배운 코드 복습
    · 리팩토링을 통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
    · 게임의 완성 및 자신이 만든 게임 플레이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텍스트 어드벤쳐 게임 (객체지향) 핵심 자료구조 구현-

    주(2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차이 알기
    · 같은 기능 구현 시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구현 방법의 차이 알기
    ·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차이 알기

    · 기존에 만든 텍스트 게임을 객체지향으로 바꾸어 보기

    2주차 · 절차지향과 객체지향의 차이를 통해 객체지향의 기본 이해
    · 클래스 및 객체의 개념 이해
    · 객체지향의 기본 이해
    3주차 · 객체지향을 심도 있게 이해
    · 객체지향의 3요소와 5원칙
    · 디자인 패턴과 리팩토링의 개념 이해
    · 객체지향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실제 산업에 어떻게 퍼져있는지 알기
    4주차 · 핵심 자료구조인 배열과 링크드 리스트를 직접구현
    · 자료구조 구현을 통해 템플릿 학습
    · 반복자의 구현 및 사용법 학습
    · 다음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반 작업으로 자료구조 제작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리듬 게임 (외부 라이브러리 이용)-

    주(3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만들어 갈 리듬 게임을 설명하고 요구사항 분석 방법 학습
    · 요구사항을 통한 설계 방법을 학습
    · 라이브러리 사용법 학습
    · 화면에 이미지를 출력
    · 요구사항 및 설계 프로그래머 관점에서 게임 구상
    · C++ 좀 더 심도 있게 이해

    · 실제 게임 제작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고 이해

    2주차 · 쉽게 배울 수 없는 시간 기반 업데이트 기법을 이해하고 구현
    · 화면에 이미지를 이동시키는 기본 방법 학습
    · 시간 내에 이동시키는 보간 방법 학습
    · 리듬 게임의 기본 구현 방법 학습
    · 시간 기반 업데이트 방법 학습
    · C++ 좀 더 심도 있게 이해
    3주차 · 라이브러리를 통해 실시간 입력 방식 학습
    · 입력 방식이 어떻게 게임에 활용되는지 학습
    · 입력과 게임 플레이 연결 방법 학습 /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를 완성
    · 실시간 입력 방식 학습 후 이를 통해 게임이 어떻게 플레이되는지를 이해
    · C++ 좀 더 심도 있게 이해
    4주차 · 게임 플레이 완성 /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을 알고 진행
    · 씬 작업 및 씬 간 이동
    · 완성된 게임 프레임을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 진행
    · C++ 좀 더 심도 있게 이해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2D 기반 타일 게임1 (WinAPI, DirectX 이용)-

    주(4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윈도우 프로그래밍의 개념 학습
    · WinAPI, DirectX의 기본 개념 학습
    · 2D 타일 게임의 기본 개념 학습
    · WinAPI, DirectX를 이용해 기본 프로젝트 생성
    · WinAPI와 DirectX의 기본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2D 타일 게임을 제작

    · 실제 게임 제작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고 이해

    2주차 · DirectX를 세팅하고 이를 이용해 텍스처를 출력
    · 기본적인 2D 개념 이해 / 베이스 작업 진행
    · 2D 타일 게임의 기본을 이해하고 게임에 쓰이는 핵심 알고리즘 학습
    3주차 · 2D 타일을 이해/타일을 이용해 맵을 출력
    4주차 · 캐릭터 클래스를 생성 / 캐릭터 그래픽을 출력
    · 간단한 인공지능으로 캐릭터를 맵 상에서 이동시키기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2D 기반 타일 게임2 (WinAPI, DirextX 이용)-

    주(5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입력을 통해 자신의 플레이어를 움직인다
    · 게임 내 오브젝트 간 충돌 체크
    · 컴포넌트 개요
    · 컴포넌트 제작 방법
    · 충돌 체크

    · 실제 게임 제작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적용하고 이해

    2주차 · 충돌된 오브젝트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이벤트를 발생
    · 전투 이벤트
    · 대화 이벤트
    · 컴포넌트 간 메시지 이동
    3주차 · 각 캐릭터에 속성을 적용하여 전투가 좀 더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 캐릭터 속성 적용 및 활용
    4주차 · 문자 출력을 통해 게임의 정보를 출력
    · 길 찾기 등 좀 더 진보적인 주제 학습
    · 길 찾기의 종류 및 간단한 구현 방법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3D 기본 개념-

    주(6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DirectX를 이용해 기본 3D 개념 학습 · 3D의 기본 개념 및 용어 이해

    · DirectX를 통해 3D 데이터 출력하기

    2주차 · 3D 수학의 이해 및 활용 방법 학습 · 3D에서 쓰이는 수학 및 계산 방법
    3주차 · 3D 파이프라인 심화 학습 · 화면상에 3D가 어떤 순서로 출력되는지 학습
    4주차 · 카메라 및 3D 공간에서의 이동 및 회전 등 학습 · 3D 공간에서의 카메라의 위치 및 오브젝트의 이동 학습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유니티 3D를 이용한 2D 게임 핵심 알고리즘 이론-

    주(7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유니티 3D의 기본 개념 이해
    · C#언어의 철학 이해 / 기본 사용법 학습
    · C#과 C++ 차이 이해
    · 유니티 3D를 사용하기 위한 준비 마치기

    · 유니티 3D를 이용하여 2D 게임 제작

    2주차 · 유니티 3D를 이용해 간단한 2D 게임을 제작함으로 좀 더 깊게 이해
    · 프로젝트 생성 / 씬 이해
    · UGUI 이해
    · 유니티 3D 에디터의 활용 컴포넌트 추가 및 C# 프로그래밍
    3주차 · 유니티 3D 상에서 게임 오브젝트 및 컴포넌트 간의 관계 이해 · 게임 오브젝트와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동작
    4주차 · 유니티 3D 상에서 자신이 자료구조를 적용 / 게임을 프로 레벨로 올리는 방법 학습 · 완성된 게임 프레임을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 진행
  • 게임 프로그래밍 과정 -유니티 3D를 이용한 3D 게임 개념의 적용-

    주(8개월) 학습 내용 학습 목표 주요 훈련 방법
    1주차 · 이전에 학습한 3D 이론이 유니티 3D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 / 이를 이용해 만들 게임에 대한 토론과 설계 · 3D 이론의 응용

    · 유니티3D를 이용해 3D 게임을 만들어 본다.

    2주차 · 3D 맵과 캐릭터를 생성 / 맵 상에서 움직이고 상호작용을 적용 · 3D 지형 및 캐릭터 생성
    3주차 · 맵 상에 다양한 이벤트 생성 / 캐릭터와 이벤트 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을 적용 · 맵 상의 이벤트 생성 방법 및 상호작용
    4주차 · 각자의 개성을 발휘하여 좀 더 재미있는 게임을 제작 · 각자의 개성을 게임에 넣는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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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수준 게임개발사 경력의 강사진들이 경험했던 실무경험을 전수해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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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이 바로 아텐츠아카데미의 비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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