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ENTS STORY

아텐츠이야기

아텐츠 이야기

.story1

  • 게임콘텐츠 서비스 운영 및 기획 제작자 이예성 수료생 인터뷰

    2019.09.19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네 안녕하세요! 저는 23살 이예성이라고 합니다! 실무적인 것을 제대로 배우고 싶어 군 복무를 마치고 학원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벌써 3개월이 지나고 수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웃음)

반갑습니다. 예성씨는 게임이나 게임 기획에 어떻게 관심을 가지게 되셨나요?

어릴 적부터 워낙 게임을 좋아해서 막연히 게임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진로를 정하며 제게 맞는 분야에 대해 좀 더 깊이 고민을 하다 보니 게임을 직접적으로 만들고 세밀하게 조정하는 게임 기획이 저와 잘 맞을 것 같아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게임을 좋아하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크게 영향을 받으셨던 게임이 궁금합니다.

많은 게임이 있지만, 그 중 캡콤의 데빌 메이 크라이라는 게임이에요. 록맨, 크레이지 아케이드 같은 스타일의 게임만 하다 처음으로 접해 본 스타일리쉬한 액션 게임이었죠. 하드코어하고 난이도가 높으면서 화려하게 몬스터와 싸우는 게임이 처음이었기에 신선하게 느껴졌고 이런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꿈을 안겨 준 게임이군요! 많은 교육 시설 중에서 아텐츠게임아카데미를 선택하게 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아텐츠게임아카데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어떤 과정이 제게 도움이 되고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셨어요. 국비 지원 수업이 있었기에 금전적 부담감도 제법 줄었죠. 커리큘럼이나 평가도 괜찮았고 위치적으로도 편하게 올 수 있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원내 국비 지원 교육이 도움이 되어 기쁩니다. 학원에 오시기 전 고민하신 부분이 있으셨나요?

대학과 학원 중 어디를 다니고 취업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을 했어요. 4년제 대학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제 생각보다 취업의 길이 늦어질 것 같았죠. 시간이나 금전적으로 투자를 그렇게 하기보다는 빨리 기술을 배워 실무에 뛰어들어야겠다고 결정했기에 다행히도 고민이 그리 길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웃음)

게임콘텐츠 서비스 운영 및 기획 제작자 양성과정을 들으셨는데 수업에서는 어떤 것을 배우셨나요?

게임 제작에 필요한 지식 전반에 대해 배웠습니다. 기초적인 세계관 설정부터 몬스터, 배경에 관련된 시나리오 작성법이나 UI, UX, AI, 서비스 운영을 어떻게 하는지 등 기획에 대한 기초지식을 알려주셨어요. 특히 선생님께서 콘텐츠와 시스템으로 분야로 나누어 학생이 가고 싶은 방향에 맞춰 상담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수업을 들으셨던 반의 분위기는 어떠하셨나요?

반의 분위기는 전체적으로 좋았습니다. 취업이 목적이다 보니 서로 이야기도 안 하고 각자 일에 집중할 것 같다는 제 예상과는 다르게 동기들끼리 같이 놀러 다니기도 하면서 친하게 지냈고, 공부할 때는 서로 피드백도 주고받아 친구들로부터 얻었던 부분도 많이 있었어요.

좋은 반이었네요~! 수업을 들으면서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제가 이제껏 문서를 다뤄본 경험도 없고 비전공자다 보니 게임 제작에 대한 기초 지식이 전무했는데 수업을 받으면서 게임 기획에 대한 지식과 문서 작성법이나 테크닉 같은 부분을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실무에서는 이런 식으로 일을 하는구나 같은 업무의 진행 흐름을 알게 된 것이 도움이 되었어요.

수업에서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고 이것을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제 생각을 문서 안에 고스란히 담아낸다는 것이 어려워 고민을 했죠. 그래서 사소한 것이라도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을 해서 제 것으로 하려 노력했던 것 같아요. 선생님께 질문을 상당히 많이 한 것 같은데 그렇게 해서라도 알아야겠다 싶었습니다. 그 덕분에 전에는 모르던 것도 많이 알게 되었고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질문을 정말 많이 하셨나 봅니다. 알려주고 싶으신 예성씨만의 공부 방법이 있으신가요?

보통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때는 즐거운 마음을 가지지요. 이처럼 공부한다는 생각을 줄이고 재미있는 놀이를 하고 있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좋으실 듯합니다. 일종의 마인드 컨트롤인 거죠. 꿈이 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것이니 최대한 즐기면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배움을 즐기라는 말씀이시군요! 취업 준비를 하고 계실 텐데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나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취업담임선생님께서 제가 작성한 내용에서 부족한 것들을 많이 짚어 주셔서 이를 바탕으로 수정해 준비했어요. 지금은 작업한 포트폴리오를 계속 보면서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오타가 있는 부분을 고치면서 입사지원서도 꾸준히 넣고 있습니다.

취업 준비에 있어 포트폴리오의 비중이 큰데 무엇을 중심으로 어떻게 작업하면 좋을지 관련 팁을 알려주세요.

게임을 기획하는 부분에 있어 개인마다 좋아하고 특기로 하는 분야가 하나씩 있을 것 같은데요. 저는 그 부분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이 빛낼 수 있는 부분을 더욱 빛날 수 있게 갈고 닦아 비교적 부족해 보일 수 있는 부분이 눈에 띄지 않을 만큼 한 분야에 매진하셔서 잘하시면 될 것 같아요.

좋은 팁 감사드립니다. 예성씨의 꿈이나 미래에 대한 계획이 궁금하네요.

우선 빠르게 취업을 해 실무 능력과 경험을 쌓아서 언젠가 제가 원하는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어요. 직접 사람을 뽑아 제 팀을 꾸리고 그 울타리 안에서 결과를 만들어 내는 거죠. 제가 어릴 적에 게임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설레고 기대감을 느꼈던 것처럼 누군가에게 그런 감정을 줄 수 있는 인생 게임을 만드는 것에 제 목표에요.

기대됩니다~! 게임과 관련된 공부를 이제 시작하려는 분들께 하시고 싶은 조언이 있으신가요?

단순히 게임을 좋아해서가 아닌 이 업계가 꿈이기에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확고하시다면 시작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공부를 시작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인드이고, 배우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알고 모르고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질문을 많이 하셔서 사소한 것 하나라도 더 알아가셨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 인터뷰에 감사드리고,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신경 써주시고, 상담을 통해 각자에게 맞는 방향을 제시해주셨어요. 제가 질문을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하나하나 다 받아주시고 오히려 더 꼼꼼하게 챙겨주시면서 피드백도 많이 달아주셨죠. 덕분에 제 문서 능력도 많이 향상된 것 같고 정말로 만족스러운 3개월이었습니다!

게임개발과 게임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하여 게임업계 발전을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아텐츠게임아카데미가 되겠습니다 !

간편상담문의

상담 신청하기

전국 대표문의 전화
연중무휴

1644-2260

HRD-Net 홈페이지

고용정책 및 제도, 훈련프로그램과
과정을 제공하는직업능력지식포털

WORKNET 홈페이지

구직·구인정보와 직업·진로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정보 사이트

Q-Net 홈페이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국가 자격증·시험정보 포털

QUICK
MENU

대표문의

1644
2260

대표문의

1644
2260